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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 퍼즐

스크래치 학습을 위한 기초 학습 과정입니다. 블록 퍼즐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기초 과정입니다. 다른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면서 작업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계발하고 어려운 문제들에 도전할 수 있도록 드래그 와 드롭 기능에 대한 기초 학습하는 과정 입니다. 초등 저학년, 스크래치 입문단계의 학생들에게 권장합니다. 

학습마당

Part 1: 순차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처음 이해하기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과정으로, 드래그와 드롭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배웁니다. 블럭을 드래그하여 그림과 맞도록 드롭하여 맞춰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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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순차

순차는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하기 위한 가장 기초단계인 미로 퍼즐 1단계 입니다. 스크립트의 블록 "앞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회전", "왼쪽으로 회전" 블록들을 오른쪽 영역의 "문제 풀기를 시작하면" 블록에 적당한 순서에 맞게 연결하여 문제를 풀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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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2: 반복 1

반복1은 미로 퍼즐의 반복 1단계입니다.  스크립트의 블록 "앞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회전", "왼쪽으로 회전" 그리고 "( )번 반복하기" 블록들을 오른쪽 영역의 "문제 풀기를 시작하면" 블록에 적당한 순서에 맞게 연결하여 문제를 풀어보세요. 반복코스에서는 동일한 블록을 반복하여 사용하지 않고 "( )번 반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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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3: 반복 2

반복 2는 미로퍼즐의 반복 1단계의 다음 과정입니다. 반복 1에서 사용된 블록 외에, '모자 얻기', '목도리 얻기', '얼음 얻기' 블록들이 추가 되었으며, 이동 뿐 아니라 아이템 얻기도 반복 구문을 사용하여 문제를 풀어 보세요. 반복코스에서는 동일한 블록을 반복하여 사용하지 않고 "( )번 반복하기" 블록들을 사용하여, 블럭 사용을 가장 적게하여 풀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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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4: 디버깅

디버깅을 위한 단계입니다. 디버깅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잘못을 찾아내고 고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일단 작성된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원인들을 찾아내고 고치는 과정입니다. 여러분들도 잘못된 코드를 살펴보고 오류를 찾아내서 고쳐 볼까요? 자, 이제 디버깅을 시작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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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5: 조건 선택

이 블록은 조건/선택 블록 입니다. 블록에 물방울과 물음표, 배추와 물음표가 있는지를 확인한 하세요. 물방울을 마실수 있는지 알수 없는곳과 배추를 먹을수 있는지 알수 없는곳에 물음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런곳에 조건 블록을 사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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